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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의 현악기 - 바이올린

by Vnuk 2022. 1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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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바이올린
1) 바이올린의 어원
"바이올린"이라는 단어는 1570년대에 영어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바이올린"은 "이탈리아의 바이올린 비올라의 축소형"에서 유래했다. "비올라"라는 용어는 1797년 "테너 바이올린"이라는 표현에서 이탈리아와 올드 프로방스의 비올라에서 유래했다. 중세 라틴어 vitula는 "현악기"를 의미하는 용어로, 아마도 로마의 기쁨의 여신 Vitula에서 또는, 관련 라틴어 동사 vitulari 에서 "기쁨이나 고양으로 외치다." " 비올라 다 감바"베이스 비올"(1724)을 의미하는 이탈리아어에서 문자 그대로 "다리를 위한 비올라"(즉, 다리 사이에 고정)다 ."바이올린은 " 더 작은 중세 비올라 다 브라치오 의 현대적 형태 "다. ("암 비올라") 
"바이올린;" 기원이 불확실한 모든 것." "바이올린"이라는 단어의 기원에 관해서는 소리와 감각의 유사성에 기반을 둔 일반적인 제안은 그것이 중세 라틴어 vitula 에서 유래했을 것이라는 추측이 있다.

2) 바이올린의 역사
가장 초기의 현악기는 대부분 뽑아서 연주했다(예:그리스 거문고) 현이 두 개인 활 악기는 똑바로 연주되고 말총으로 휘어져 있으며 중앙아시아의 유목민 승마 문화에서 유래했을 수 있으며 형태는 현대 몽골의 Morin huur 및 Kazakh Kobyz 와 매우 유사하다. 유사한 악기와 변종인 유형의 악기는 아마도 아시아에서 중동 및 비잔틴 제국에 이르는 동서 무역로를 따라 전파되었을 것이다.

바이올린 가족의 기원은 모호하다. 
어떤 이들은 활이 중동에서 유럽으로 전해졌다고 한다. 다른 이들은 활이 중동에서 들어온 것이 아니라 그 반대라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북유럽 및 서유럽과의 빈번한 교류에서 유래했을 수 있다. 바이올린의 최초 제작자는 아마도 비잔틴 거문고의 다양한 발전에서 차용했을 것이라 추측된다. 여기에는 vielle ( fidel 또는 viuola라고도 함 )과 lira da braccio가 포함된다. 현재 형태의 바이올린은 16세기 초 이탈리아 북부에서 등장했다. 3개의 현이 있는 바이올린의 초기 그림은 1530년경 이탈리아 북부에서 볼 수 있는데, 이는 "violino"와 단어가 이탈리아와 프랑스 문서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거의 같은 시기이다. 조율을 포함하여 악기에 대한 최초의 명시적 설명해준 하나는 1556년 리옹에서 출판된 Jambe de Fer 의 Epitome 뮤지컬에서 나온 것이다. 이때 바이올린은 이미 유럽 전역에 퍼지기 시작했다 .

바이올린은 거리의 악사들과 귀족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있었다. 프랑스 왕 Charles IX는 Andrea Amati에게 1560년에 그를 위해 24개의 바이올린을 제작하도록 명령했다. 이렇게 제작된 악기 중 하나인 Charles IX는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바이올린이다.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르네상스 조각 및 장식 바이올린은 오스트리아 대공 페르디난트 2세가 소유하고 1841년부터 노르웨이의 거장 올레 불 이 소유한 가스파로 다 살로 (1574년경)이 소유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Guarneri와 유사한 매우 강력하고 아름다운 톤으로 콘서트에서 연주할 수 있다. 1716년 안토니오 스트라디바리 (Antonio Stradivari)가 만든 "살라부에(Salabue)"라고도 알려진 명기는 현재 Ashmolean Museum of Oxford에 있다. 

18세기 바이올린의 구조, 특히 목의 길이와 각도, 더 무거운 베이스 바에서 상당한 변화가 일어났다. 대부분의 오래된 악기는 이러한 수정을 거쳤기 때문에 제작자의 손을 떠났을 때와 상당히 다른 상태에 있으며 소리와 반응의 차이가 분명하다. 그러나 현 상태의 이 악기들은 바이올린의 기교와 소리의 완벽함을 위한 기준을 세웠고, 전 세계의 바이올린 제작자들은 가능한 한 이 이상에 가까워지려고 노력하고 있다.

오늘날까지 소위 바이올린 제작의 황금기, 특히 Stradivari, Guarneri del Gesù 및 Montagnana가 제작한 악기는 수집가와 연주자 모두에게 가장 인기 있는 악기다. 2011년 6월 20일 Tarisio Auctions 에서 온라인 경매를 통해 Lady Blunt로 알려진 악기가 판매되었을 때 Stradivari 바이올린에 지불된 현재 최고 기록은 980만 파운드 (당시 미화 1,590만 달러)다. 


3) 바이올린과 활

(1) 바이올린
바이올린은 일반적으로 가문비나무 상판( 향판, 상판, 테이블 또는 벨리 라고도 함), 메이플리브 및 백, 2개의 엔드블록, 넥, 브릿지, 사운드포스트, 4개의 현 및 다양한 피팅으로 구성되며 선택적으로 테일피스 바로 위에 또는 왼쪽에 부착할 수 있는 턱받침을 포함한다. 
바이올린 본체의 독특한 특징은 모래시계 모양과 상단과 후면의 아치형의 모습을 가졌다. 모래시계 모양은 2개의 상단 시합, 2개의 하단 시합 및 허리에 있는 2개의 오목한 C 시합으로 구성되어 활을 위한 여유 공간을 제공한다.
바이올린의 음색은 바이올린의 모양, 만든 목재, 윗면과 뒷면의 눈금(두께 프로파일), 외부 표면을 코팅하는 광택제 및 현악기 제작자의 기술에 따라 달라진다. 광택제와 특히 목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 개선되어 유명한 현악기 제작자가 만든 오래되고 잘 만들어진 바이올린의 고정 공급을 지금은 많이 사용하고 있다.

악기에 있는 대부분의 접착 조인트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일반 흰색 접착제가 아닌 동물 가죽 접착제를 사용한다. 숨기기 접착제는 대부분의 다른 접착제보다 얇은 조인트를 만들 수 있다. 분해가 필요할 때 뒤집을 수 있다(조심스럽게 힘을 가하면 깨질 정도로 부서지기 쉽고 뜨거운 물로 제거 가능). 신선한 가죽 접착제가 오래된 가죽 접착제에 달라붙기 때문에 조인트를 수리할 때 더 많은 원목을 보존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더 약한 희석 접착제는 상단을 갈비뼈에 고정하는 데 사용되며 너트는 일반적인 수리에는 이러한 부품을 제거해야 하기 때문이다. 더 퍼플링 가문비나무 상판의 가장자리 주위를 달리는 것은 가장자리에서 발생하는 균열에 대한 보호를 제공한다. 또한, 상단이 리브 구조와 더 독립적으로 구부러질 수 있다. 상단에 칠해진 인조 퍼플링은 일반적으로 열등한 악기의 표시다. 등판과 갈비뼈는 일반적으로 단풍나무 로 만들어지며 대부분 불꽃, 피들백 또는 호랑이 줄무늬라고 하는 일치되는 줄무늬 모양이 있다.
목(네크, neck)은 일반적으로 갈비뼈와 등의 목과 호환되는 불꽃 모양의 단풍나무다. 그것은 일반적으로 흑단으로 만든 지판을 가지고 있지만, 종종 더 저렴한 악기에 다른 나무 얼룩이 지거나 검은색으로 칠해진다. Ebony는 경도, 아름다움 및 뛰어난 내마모성 때문에 선호되는 소재다. 핑거보드는 특정 가로 곡선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작은 길이 방향 "스쿠프" 또는 오목한 부분이 있으며 특히 거트 또는 합성 현을 의미할 때 하단 현에서 약간 더 두드러진다. 일부 오래된 바이올린(및 일부는 오래된 것처럼 보이도록 제작됨)에는 두루마리가 접붙여져 있다. 페그 박스와 목 사이의 접착제 조인트로 생각된다. 많은 진짜 오래된 악기는 목이 약간 증가한 각도로 재설정되고 약 1cm 길어졌다. 
넥 그래프트를 사용하면 넥을 현대 표준에 맞출 때 바로크 바이올린과 함께 원본 스크롤을 유지할 수 있다.

(2) 바이올린의 활
바이올린의 활은 일반적으로 끝과 반대쪽 끝의 개구리(또는 너트 또는 발뒤꿈치) 사이에 말총 리본이 달린 막대기로 구성된 활을 사용하여 연주합니다. 일반적인 바이올린 활은 전체적으로 75cm(30인치)이고 무게는 약 60g(2.1oz)입니다. 비올라 활은 약 5mm(0.20 in) 짧고 10g(0.35oz) 더 무겁습니다. 개구리 끝에서 나사 조절기는 머리카락을 조이거나 느슨하게 한다. 개구리 바로 앞에는 그립이라고 하는 가죽 엄지 쿠션과 와인딩이 스틱을 보호하고 플레이어의 손에 강한 그립을 제공한다. 전통적인 와인딩은 와이어(종종 은 또는 도금된 은), 실크 또는 수염 ("고래뼈", 이제 황갈색과 검은색 플라스틱 스트립으로 대체됨)이다. 일부 유리 섬유 학생 활은 손잡이와 와인딩으로 플라스틱 슬리브를 사용한다.
활 털은 전통적으로 회색 수컷 말(주로 흰 털을 가짐)의 꼬리에서 나온다. 일부 저렴한 활은 합성 섬유를 사용한다. 단단한 로진을 모발에 문질러 약간 끈적거리게 만든다. 활이 현을 가로질러 당기면 현 사이의 마찰로 인해 현이 진동한다. 더 값비싼 활 막대에 사용되는 전통적인 재료로는 뱀 목과 브라질 목( Pernambuco 목재라고도 함)이 있다. 최근의 일부 활 디자인 혁신은 모든 수준의 장인 정신에서 스틱에 탄소 섬유 (Coda Bows)를 사용한다. 학생들을 위한 저렴한 활은 저렴한 목재 또는 유리 섬유(Glasser)로 만들어진다.


4) f-hole을 통해 본 사운드 포스트
브릿지는 현의 진동하는 길이의 아래쪽 앵커 포인트를 형성하고 현의 진동을 악기의 몸체에 전달하는 정밀하게 절단된 단풍나무 조각이다. 상단 곡선은 현을 지판에서 적절한 높이의 아치형으로 유지하여 활에서 각각 별도로 소리를 낼 수 있다. 사운드 포스트 또는 소울 포스트는 악기의 후면과 상단 사이, 브릿지의 트레블 풋 근처에서 신중하게 선택한 지점에 정확히 맞아 지지를 돕는다. 또한, 악기 상단과 후면의 진동 모드에도 영향을 미친다.

테일 피스는 테일핀(때때로 혼란스럽게도 첼로의 스파이크와 같이 엔드핀이라고도 함)이라고 하는 흑단 단추 주위를 고리로 하는 테일거트를 통해 현을 바이올린의 하단에 고정한다. 현에는 종종 손가락으로 돌리는 작은 나사로 작동하는 미세 조정 레버가 있다. 미세 튜너는 특히 학생 악기의 다른 현에도 적용할 수 있으며 때때로 테일피스에 내장되기도 한다. 미세 튜너를 사용하면 연주자가 현의 피치를 약간 변경할 수 있다. 두루마리 끝에서 현이 나무로 된 튜닝 못에 감겨 있다. 튜닝 페그는 목재와 목재의 마찰에 의해 제자리에 고정된다. 현은 금속으로 만들거나 덜 일반적으로 내장 또는 내장을 금속으로 감싸 만들었다. 현은 일반적으로 끈(예: G현, D현, A현, E현)을 식별하고 페그에 마찰을 제공하기 위해 양쪽 끝에 컬러 실크 랩핑이 되어있다. 테이퍼형 페그는 플레이어가 페그를 돌리는 동안 페그의 축을 따라 적절한 압력을 가함으로써 마찰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수 있다.

5) 피치 범위
바이올린은 G3, D4 , A4 , E5 음에서 5도 단위로 조율된다. 일반적으로 조율된 바이올린의 가장 낮은 음은 G3다. 오케스트라 바이올린 파트에 대한 실질적인 한계로 간주할 수 있지만  지판의 길이와 바이올리니스트의 기술에 따라 더 높게 연주하는 것이 종종 가능합니다. 더 높은 음(최대 C 8)는 현을 멈추거나 지판 한계에 도달하거나 인공 고주파를 사용하여 소리를 낼 수 있다.

6) 악기 사이즈
어떤 의미에서는 기구의 치수와 관련이 있지만, 분수 크기는 상대적인 비율을 문자 그대로 설명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3/4 크기 악기는 전체 크기 악기 길이의 3/4이 아니다. 풀 사이즈 또는 4⁄4인치 바이올린의 본체 길이(목 제외)는 356mm(14.0인치)이며 일부 17세기 모델에서는 더 작다. 
3⁄4 바이올린의 본체 길이는 335mm(13.2인치)이고 1⁄4 바이올린의 본체 길이는 310mm(12.2인치)다. 바이올린의 가장 가까운 가족 구성원인 비올라의 경우 크기는 분수 크기가 아닌 인치 또는 센티미터 단위의 본체 길이로 지정된다. 풀 사이즈 비올라 평균 40cm(16인치)이다.

때때로 체격 이 작은 성인은 풀 사이즈 악기 대신 소위 7⁄4 크기 바이올린을 사용할 수 있다. 여성용 바이올린이라고도 하는 이 악기는 풀 사이즈 바이올린보다 약간 짧지만, 고급 풀 사이즈 바이올린에 버금가는 소리를 낼 수 있는 고품질 악기인 경향이 있다. 5현 바이올린 크기는 일반 4현 바이올린과 다를 수 있다.

7) 메조 바이올린
바이올린 8중주에서 바이올린에 해당하는 악기는 메조 바이올린으로 바이올린과 동일하게 조율되지만. 몸체가 약간 더 길다. 메조 바이올린의 현은 표준 바이올린의 현과 길이가 같다. 이 악기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는 않는다.

8) 바이올린의 조율
바이올린을 조율하려면 먼저 A 현을 표준 피치 (보통 A=440Hz)로 조율한다. (피아노나 아코디언과 같은 고정 피치 악기를 반주하거나 함께 연주할 때 바이올린은 다른 조율 참조가 아닌 해당 악기의 해당 음에 맞춰 조율하면 된다. 오보에는 일반적으로 바이올린이 있는 오케스트라를 조율하는 데 사용되는 악기다) 그런 다음 다른 현을 완전 5도 간격으로 서로 조율한다. 악기에 더 밝은 사운드를 제공하기 위해 솔로 연주에 약간 더 높은 튜닝이 사용되는 경우도있다. 반대로 바로크 음악은 때때로 낮은 조율을 사용하여 연주되기도 한다. 바이올린의 소리를 더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튜닝 후 악기의 브리지가 똑바로 서 있고 f-구멍 의 내부 홈 사이 중앙에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검사할 수 있다. 구부러진 다리는 잘 만들어진 바이올린의 소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오랜 시간 연주한 후에는 튜닝 페그와 해당 구멍이 마모되어 페그가 긴장 상태에서 미끄러질 수 있다. 이로 인해 현의 피치가 다소 떨어지거나 페그가 완전히 느슨해지면 현이 완전히 장력을 잃을 수 있다. 튜닝 페그가 미끄러지는 바이올린은 현악기 제작자나 바이올린 수리공이 수리해야 한다. 정기적으로 사용되는 페그 도프 또는 페그 컴파운드는 페그가 부드럽게 돌아가도록 하면서 이러한 마모의 시작을 지연시킬 수 있다.

튜닝 G–D–A–E는 클래식 음악, 재즈 및 포크 음악을 포함한 대부분의 바이올린 음악에 사용된다. 그러나 때때로 다른 튜닝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G 현을 A까지 조율할 수 있다. 클래식 음악에서 비표준 조율을 사용하는 것을 scordatura 라고 한다. 일부 민속 스타일에서는 크로스 튜닝이라고 한다. 클래식 음악에서 scordatura의 유명한 예 중 하나는 Camille Saint-Saëns 의 Danse Macabre로, 솔로 바이올린의 E 현이 E♭ 으로 조율되어 작곡에 섬뜩한 불협화음을 더한다. 다른 예 로는 Béla Bartók의 Contrasts 의 세 번째 악장으로 E현이 E♭으로 조율된다. 또는 G♯ 으로 조율된 G, 4개의 현이 모두 반음 더 높게 조율되도록 지정된 Niccolò Paganini 의 바이올린 협주곡 1번, 악장마다 다른 스코다투라 조율이 있는 Biber 의 Mystery Sonatas 가 있다

대부분 바이올린에는 4개의 현이 있지만, 추가 현이 있는 바이올린도 있다. 일부는 7개의 현을 가지고 있다. 7현은 일반적으로 현악기에서 실용적인 현의 최대 수로 생각돈다. 현이 7개 이상이면 활로 특정 내부 현을 개별적으로 연주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현이 7개인 바이올린은 매우 드물다. 이러한 바이올린의 여분의 현은 일반적으로 G 현보다 피치가 낮다. 이 현은 보통 C, F, B ♭ 로 조율된다. 악기의 연주 길이 또는 너트에서 브릿지까지의 현 길이가 일반적인 풀 스케일 바이올린의 길이와 같은 경우 즉, 13인치(33cm)보다 약간 작은 경우 바이올린이라고 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다. 그러한 악기 중 일부는 다소 길며 비올라로 간주하여야 한다. 현이 5개 이상인 바이올린은 일반적으로 재즈나 포크 음악에 사용된다. 일부 맞춤 제작 악기에는 구부러지지 않은 추가 현이 있지만 구부러진 현의 진동으로 인해 소리가 조화롭게 들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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