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전주의 음악(古典主義音樂, Classical Music)

by Vnuk 2023. 1. 7.
반응형

1. 고전주의 음악(古典主義音樂, Classical Music)의 개요

고전주의 음악(古典主義音樂, Classical Music)은 음악 부분에서 1750년경부터 1810년경까지 주로 오스트리아 빈을 중심으로 발전한 서양 음악사조를 일컬으며, 흔히들 고전주의를 이야기할 때는 영문을 그대로 가져와서 클래시즘이라고 한다. 1750년대부터 1820년대 사이의 예술 사조로 어원은 claussicus, 고대 로마 시민 중 가장 높은 계급에서 왔다. 본받을만한 예술상 최고 걸작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고, 이는 최상의 알맹이만 분류된 이상적 상태를 나타내며, 통일적이고 규범적인 양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반대되는 개념이 아방가르드 모던이다.

 

2. 음악적 고전주의 개념

'고전'이라는 말뜻에는 '모범적 예술, 균형적 형식, 누구에게나 쉽게 이해되는 성격, 시대초월적 성격'이 포함되어 이미 질적인 가치를 함축하고 있다. 고전주의 음악의 개념을 처음으로 사용한 음악사학자는 루트비히 판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으로 하이든(Franz Joseph Haydn)과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의 음악을 독일 문학에서의 바이마르 고전주의를 모델로 삼아 고전적이라고 명명하였다. '고전(Klassik)'ref>미술사에서 고전은 빙켈만이 고대 그리스의 미술을 지칭하던 말로써 음악에 적용되었는데, 다른 예술 분야와 달리 음악의 고전 개념은 옛 고대의 규범을 따르지 않는다. 음악적 시대를 분류하는 것이 아니라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의 음악과 다른 음악을 구별하는 질적 개념으로 쓰였다. 이들의 교향곡이 1800년 초 음악회장의 모범적 레퍼토리로 고정되면서, 호프만(E.T.A Hoffmann)과 같은 사람들이 이를 기악 음악의 절정으로 평가하였다. 반할, 클레멘티, 보케리니, 케루비니, 메율 등도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과 같은 작곡 양식을 썼으므로, '고전'은 음악사에서 이들 전체를 통칭하는 시대 개념으로 쓰이게 된다.

3. 고전파 음악이란

고전파 음악은 '자연스러움', 을 강조하였다. '자연스러움'은 파악이 어려운 변화나 이론적 딱딱함을 가지고 듣기를 강요하지 않고, 감정적으로 자연스럽게 '같이 느끼게 하는' 방식을 추구하게 된다. '단순성'의 추구는 예술 음악의 출발점을 민요적인 것으로 삼게 된다. '보편성'은 세상 사람 누구나 알아들을 수 있는 세계성을 지향한다. 물론 이러한 생각은 초기에만 강력하였고, 시간이 지나면서 약화되어 베토벤과 같이 예술가의 독창성과 작품성이 강조된다.

 

4. 고전파 음악의 예술적 특징

고전파 음악의 특징으로는 주요 3화음을 중심으로 한 기능 화성법의 확립’, 소나타 형식에서의 제1, 2 주제의 조성을 으뜸음과 딸림음과의 관계에서 파악하여 두 주제의 성격적 대비를 갖게 했다는 점, 그리고 주제를 유기적으로 전개하는 '주제노작(主題勞作)' 원리의 확립, 2관 편성의 오케스트라, 소나타 형식에 바탕을 둔 교향곡, 협주곡, 실내악곡, 독주곡과 같은 악곡형식을 낳았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한마디로 이야기하면, 깔끔하고 정형적이다. 대칭적인 선율, 온음계적 화성, 규칙적인 리듬 등 어원대로 상당히 규범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이 시기에는 기악곡이 발달하고, 민속적인 소재가 차용되곤 했다. 여러 악기의 개발로 기악이 성악에 비해 우위를 점하기 시작한다.

 

이 시기에는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같은 걸출한 음악가들이 쏟아져 나왔다.. 교향곡, 협주곡, 실내악, 소나타 형식이 확립된 시기이며, 하이든이 귀족의 스폰서를 바탕으로 처음으로 오케스트라를 구성했고, 모차르트는 주교의 스폰서를 바탕으로 시대적 천재의 아성을 떨치다 독립했으며, 베토벤은 악보 출판계약과 공연 수입만으로 생계를 해결할 수 있었던 최초의 프리랜서 프로 작곡가라고 이야기할 수 있다. 고전주의 작곡가에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만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들은 고전주의의 특징인 정형미를 확립한 작곡가들이고 그 정형성은 당대의 모든 작곡가들이 지켰기에, 교양 수준에서는 이 셋만 알아도 고전주의를 아는 데 큰 무리는 없다.

 

깔끔한 정형미는 후대에 여러 장르에서 계속해서 차용되는데, 파워메탈 등에 등장하는 스윕피킹 연주나 레가토 연주 등의 속주 플레이 기교를 네오클래시컬 연주라 일컬을 정도로 많은 영향을 준다

반응형

댓글